영화산업은 다양한 종류의 가정용 미디어의 등장 그리고 영화에 대한 관심과 취향의 변화로 인해 이전에 비해 상당히 변화된 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극장영화가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극장의 전문화 현상을 유도하고 있고, 이는 이전까지의 단순한 상영공간으로써의 극장
및 활용이 모든 경제활동의 핵심이 되는 지식기반경제로 접어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의 창의성에 바탕을 두고 다양한 소비자들의 욕구충족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산업은 21세기의 새로운 유망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의 경제성장은 지난 세기 성장의 동력원이었던 섬유, 철강, 화
1. 연구목적
이 연구는 1988년 한미투자협상의 결과로 시행된 할리우드영화의 한국내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한국의 영화산업을 제작과 유통 두 부문으로 나누어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강대국의 압력에 의해 다른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선택된 한국영화는 타율에
충분치 않은 탓에 스타를 통해 관객동원력을 보충해야 한다. <아 유 레디?>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의 실패 뒤에는 분명 이런 요소가 존재한다. 다만, 인센티브 제도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수익성을 강화하는 방편이 될 수 있다. C 또한 A급 스타 배우를 기용했는데, 이는 흥행에 크게 기여했다.
현황 컨텐츠 관련 업체는 과반수가 1999년 이후에 설립됐고, 1억-5억원 미만의 자본금을 가진 업체가 30% 이상이다. 특히 교육, 신문(뉴스) 및 e-book 업체들이 타분야보다 상대적으로 자본금 규모가 높았고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업체와 게임과 영화 업체들의 자본금 규모가 상대적으로 낮게 조사됐다.